본문 바로가기

무:성애(Asexuality)

무성애 알아보기 (3): 무성애자의 다양성을 소개합니다.

성적끌림은 '느낀다' 혹은 '느끼지 않는다'로만 나누어지지는 않습니다. 흰색과 검은색 사이에 무수히 많은 회색이 스펙트럼을 이루듯, 성적끌림을 느끼는 정도 또한 스펙트럼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성적끌림을 느끼는 정도는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성애(Allosexuality): 성적끌림을 느낍니다.
회색무성애(Gray-Asexuality): 성적끌림을 약하게 혹은 드물게 느낍니다. 유성애와 무성애의 사이에 위치합니다.
무성애(Asexuality): 성적끌림을 느끼지 않거나, 거의 느끼지 않습니다.

 

성적끌림을 느끼는 양상에 따라서도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무성애 스펙트럼에 속하는 세 가지 유형만 소개해보겠습니다.

 

반성애(Demisexual): 정서적인 유대감을 느낀 대상에게만 성적끌림을 느낍니다.
오토모노섹슈얼(Automonosexual): 자기 자신에게 성적끌림을 느낍니다.
자기부재성애자(Autochorisexual, 오토코리섹슈얼; Aegosexual, 에이고섹슈얼): 대상에 의해 성적욕구를 느끼지만, 그 성적욕구가 대상과의 행위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로맨틱지향성(Romantic Orientation)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끌리는 양상을 성 또는 젠더에 기반하여 나타내는 용어 혹은 그 수단'입니다. 무성애자는 연애를 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로맨틱지향성에 따라 연애 혹은 퀴어플라토닉 관계를 원하는 무성애자도 있습니다. 이성, 동성, 양성, 범성로맨틱 무성애자를 통틀어 로맨틱 무성애자라고 합니다.

 

무로맨틱(Aromatic): 로맨틱끌림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성로맨틱(Heteroromantic): 다른 젠더나 성에 로맨틱끌림을 느낍니다.
동성로맨틱(Homoromantic): 같은 젠더나 성에 로맨틱끌림을 느낍니다.
양성로맨틱(Biromantic): 둘 혹은 그 이상의 젠더나 성에 로맨틱끌림을 느낍니다.
범성로맨틱(Panromantic): 젠더에 관계없는 로맨틱끌림을 느낍니다.
* 퀴어플라토닉(Queerplatonic) 관계: 우정보다 강렬하고 가까운 정서적 유대감으로 이루어지지만, 통념적인 성애·로맨틱 커플관에는 부합하지 않는 관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성적끌림의 정도를 기준으로
- 유성애자
- 회색무성애자
- 무성애자

◈ 성적끌림의 양상을 기준으로
- 반성애자
- 오토모노섹슈얼
- 자기부재성애자

◈ 로맨틱지향성, 즉 타인에 대한 로맨틱한 지향성을 기준으로 무성애자들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로맨틱
- 이성로맨틱
- 동성로맨틱
- 양성로맨틱
- 범성로맨틱